매곡동꼭미남 광복 75주년 반기문 총장 연설 내용
본문 바로가기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

광복 75주년 반기문 총장 연설 내용

반기문

 

1945년 7월 뉴멕시코 사막에서 미군이 원자폭탄을 처음 터뜨렸을 때 이 계획의 수석 물리학자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힌두교 경전을 인용하며 "이제 나는 세계를 멸망시키는 사망자가 됐다"고 말했다.

수주 후 오는 8월 각각 두개의 핵무기를 6일과 8월 9일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시를 파괴했다 주민들의 세계다. 이러한 공격을 예고하고 있는 일본 식민 지배와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 핵 시대를 상징하고 있다시작이다.

방사능 중독 피해자와 방사능으로 인한 질병을 포함해 1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사망했다. 그러나 75년이 지나도 우리는 여전히 무시무시한 버섯구름의 그림자 속에서 살고 있다.

미국과 러시아의 무모한 정책은 새로운 글로벌 군비 경쟁과 대량살상무기 확산을 제한하는 국제 조약의 붕괴로 이어질 수도 있다. 내년 2월 새 전략무기감축조약(신전략무기감축조약) 도착세계 양대 핵 초강대국이 군비통제 문제에서 구속력 없는 합의를 이끌어내라.

워싱턴의 원자과학자 공보의 종말시계에 따르면 우리는 1945년 이래 어느 때보다도 글로벌 재난에 근접해 있다. 1월에 시계의 바늘이 자정으로 이동되었을 때, 나는 심지어 그 자리에 있었다.냉전의 절정기는 종말에 가깝다.

나는 10년 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를 처음 방문한 유엔 사무총장이다. 특히 피해자들을 만나 대대로 겪어온 고난을 알게 됐을 때 나는 깊은 감동을 받았다. 나는 더이상 원자폭탄을 사용하지 않기로 결심했다.세계가 더 이상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자.


10년 동안, 우리는 여전히 이 목표와는 거리가 멀었다.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핵무기 재고는 여전히 1만3400개의 탄두를 보유하고 있다.

2020년은 이러한 무기들을 제거하기 위해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기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의 관건이 되는 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75주년 기념일이 눈에 띄는 기념 기회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2020년 4월로 정해졌다.핵대국의 약속이 진정으로 진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핵확산금지조약(NPT) 심의대회도 있다.

반면 COVID-19는 전 세계 공공집회를 억압하거나 무산시키면서 국제외교 관행의 장단과 관행을 유지했다. NPT 심의대회, 2021년 초로 연기...유엔총회 올해 실물로 안 한다형식적으로 행해지는 이 방해는 미국을 포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 지도자들의 자발성과 기세를 계속 이어가게 했다.

나는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에게 새 전략무기조약을 2026년까지 5년 연장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은 신전략무기조약의 확대를 제안하고, 중국을 포함한 새로운 협의를 협상한다. 중국이 글로벌 군축 논의에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 전략무기감축조약이 미국과 러시아의 20분의 1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중국이 새 전략무기감축조약 연장을 베이징에 의존하는 것은 애매하다.

향후 6개월 내에 중국이 참여할 경우 복잡한 신군비통제협정을 협상하고 비준할 수 있다고 보는 것도 비현실적이다. 미국은 푸틴 대통령의 제안을 받아들여 즉각 연기를 해야 한다. 이는 시간을 두고 야심 찬 후임 조약을 협상할 수 있도록 하며, 현재 단계에서는 중국과 다른 핵 보유국들을 포함한 노력을 진지하게 검토할 수 있다.

더 폭넓게 말하면, 나는 향후 몇 개월간 미국의 지도자들이 1945년 유엔과 기타 전후 정치 및 경제 질서의 기둥을 세울 때 보여준 다자주의 정신을 다시금 되살리기를 희망한다.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나는 근래에 다자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이고 표적적인 공격을 관찰한 것이 뼈아프다. 이것은 지도자와 기관을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생명을 구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데, 이는 코베뿐만이 아니어.독일 19의 환경은 기후가 급박하고 충돌과 경제적 불평등 앞에서도 마찬가지다.

나는 유감스럽게도 지난 4년간 미국은 핵 비확산과 기후변화에서 인권존중, 자유무역과 위생안전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면에서 다자체제를 약화시켜 왔다. 이런 일방 고립주의적인 방법은 약화되었다.미국과 전 세계의 안전.

히로시마(廣島)와 나가사키(長崎)의 피해자, 그리고 살아남은 분들의 이야기로 모든 인류의 지혜와 전문지식을 평화와 군축사업에 집중해야 한다.


Mozilla/5.0 (compatible; Yeti/1.1; +http://naver.me/spd)